9-1 타입 변환이란?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값의 타입을 변경하는 것을 명시적 타입 변환 또는 타입 캐스팅이라 한다.
개발자의 의도와는 상관 없이 표현식을 평가하는 도중에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암묵적으로 타입이 자동 변환되는 것은 암묵적 타입 변환 혹은 강제 타입 변환이라고 한다.
9-2 암묵적 타입 변환
암묵적 타입 변환은 기존 변수 값을 재할당하여 변경하는 것이 아니고 새로운 타입 값을 만들어 한번 사용하고 버린다.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
피연산자중 하나 이상이 문자열이라면 아래와 같이 문자열 타입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 숫자 타입
0 + '' // "0"
-0 + '' // "0"
1+ '' // "1"
-1 + '' // "-1"
NaN + '' // "NaN"
Infinity + '' // "Infinity"
-Infinity + '' // "-Infinity"
// boolean 타입
true + '' // "true"
false + '' // "false"
// null 타입
null + '' // "null"
// undefined 타입
undefined + '' // "undefined"
// 심벌 타입
(Symbol()) + '' // "TypeError"
// 객체 타입
({}) + '' // "[object Object]"
Math + '' // "[object Math]"
[] + '' // ""
[10, 20] + '' // "10, 20"
(function(){}) + '' // "function()"
Array + '' // "function Array() {[native code]}"
숫자 타입으로 변환
-, *, /는 모두 산술 연산자인데 해당 연산자를 사용하면 숫자 값을 만든다.
1 - '1' // 0
1 * '10' // 10
1 / 'one' // NaN
산술 연산자 사용시 숫자타입이 아닌 피연산자는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비교 연산자를 사용해도 마찬가지이다.
'1' > 0 // true
+ 단항 연산자는 피연산자가 숫자 타입의 값이 아니면 숫자 타입의 값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을 수행한다.
// 숫자 타입
+'' // 0
+'0' // 0
+'1' // 1
+'string' // NaN
// boolean 타입
+true // 1
+false // 0
// null 타입
+null // 0
// undefined 타입
+undefined // NaN
// 심벌 타입
+Symbol() // TypeError
// 객체 타입
+{} // NaN
+[] // 0
+[10, 20] // NaN
+(function(){}) // NaN
객체 , 심볼, undefined 는 변환되지 않고 NaN이 된다.
null은 0이 된다. (왜..?)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
if문 for문과 같은 제어문 또는 삼항 조건 연산자의 조건식은 불리언 값으로 평가되어야 하는 표현식이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불리언 타입이 아닌 값을 Truthy 값 또는 Falsy 값으로 구분해 각각 true와 false로 암묵적 타입 변환 한다.
- false로 평가되는 Falsy 값, 아래 값을 제외하고는 전부 Truthy 값이다.
- false
- undefined
- null
- 0, -0
- NaN
- ‘’(빈 문자열)
9-3 명시적 타입 변환
개발자는 의도적으로 아래 방법을 통해 명시적 타입 변환을 할 수 있다.
1) 표준 빌트인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String(), Number(), Boolean()
2) 빌트인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
3) 암묵적 타입 변환을 이용하는 방법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
String()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1); // "1"
String(NaN); // "NaN"
String(Infinity);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true) // "true"
String(false) // "false"
Object.prototype.toString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1).toString(); // "1"
(NaN).toString(); // "NaN"
(Infinity)toString();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toString(); // "true"
(false).toString(); // "false"
문자열 연결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암묵적 타입변환 이용)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1 + '' // "1"
NaN + '' // "NaN"
Infinity +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 + '' // "true"
false + '' // "false"
숫자 타입으로 변환
Number()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 0
Number('-1'); // -1
Number('10.53');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1
Number(false); // 0
parseInt, parseFloat함수를 사용하는 방법 (문자열만 숫자 타입으로 변환 가능)
parseInt('0'); // 0
parseInt('-1'); // -1
parseFloat('10.53'); // 10.53
+ 단항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암묵적 타입변환 이용)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 0
+'-1'; // -1
+'10.53';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1
+false; // 0
*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암묵적 타입변환 이용)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 1; // 0
'-1' * 1; // -1
'10.53' * 1;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1; // 1
false * 1; // 0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
Boolean()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x'); // true
Boolean(''); // false
Boolean('false'); //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0); // false
Boolean(1); // true
Boolean(NaN); // false
Boolean(Infinity); //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null); // false
//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undefined); // false
//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 // true
Boolean([]); // true
! 부정 논리 연산자를 두 번 사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x'; // true
!!''; // false
!!'false'; //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0; // false
!!1; // true
!!NaN; // false
!!Infinity; //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null; // false
//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undefined; // false
//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 // true
!![]; // true
9-4 단축 평가
논리 연산자를 사용한 단축 평가
논리합||와 논리곱&& 연산자는 늘 불리언 값으로 평가되지 않는다.
논리합||와 논리곱&& 연산자는 언제나 2개의 피연산자중 어느 한쪽으로 평가된다.
'cat' && 'dog' // 'dog'
'cat' || 'dog' // 'cat'
위 코드에서 첫번째 피연산자인 'cat' 은 Truthy 값이므로 true로 평가되지만, 이 시점까지는 위 표현식을 평가할 수 없다. 다시 말해 두번째 피연산자가 논리곱 연산자 표현식의 평가 결과를 결정한다.
이처럼 논리합||와 논리곱&& 연산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결정하는 피연산자를 타입 변환하지 않고 그대로 반환 하는데 이를 단축 평가 라고 한다.
단축 평가는 표현식을 평가하는 도중에 평가결과가 확정된 경우, 나머지 평가 과정을 생략한다.
단축평가를 사용하면 if 문을 대체할 수 있으며, 삼항 조건 연산자는 if-else 문을 대체할 수 있다.
단축 평가 표현식평과 결과
true ¦¦ anything | true |
false ¦¦ anything | anything |
true && anything | true |
false && anything | false |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ES11에 도입된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는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인 경우 undefined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나간다.
var elem = null;
var value = elem?.value;
console.log(value); // undefined
여기서 기준은 falsy 값이 아닌 null 또는 undefined 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코드의 작동을 주의하자.
var str = ';
var length = str?.length;
console.log(length); // 0
null 병합 연산자
ES11에 도입된 null 병합 연산자 ??는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인 경우 우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하고 아니면 좌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한다.
var foo = null ?? 'default string'
console.log(foo); // "default string"
옵셔널 체이닝과 마찬가지로 기준은 falsy 값이 아닌 null 또는 undefined 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코드의 작동을 주의하자.
var foo = '' ?? 'default string'
console.log(foo);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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